아바시리 여행에서 가장 기대했던 곳,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아바시리 형무소)를 다녀왔습니다.
일본에서 최북단, 그러니깐 가장 북쪽 지역에 위치한 이 교도소.
메이지 시대부터 존재했던 아바시리 형무소는 지리적 특성상 겨울에는 눈도 많이 내리고,
혹한과 동상으로 수감 생활이 매우 힘들기로 악명 높은 일본의 교도소입니다.
저는 EBS 일본어 교재에서 아비시리 형무소에 대해서 잠깐 글을 읽은 적이 있어요.
아바시리 형무소에는 수감자 갱생 프로그램으로 소를 사육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수감자들이 직접 기른 소가 일본에서 최고 등급인 A5를 받는 등 품질 좋은 와규로서 인정받는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일본 최북단의 교도소, 아바시리 와규 등 일본어를 처음 배울 때 굉장히 가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드디어 가보게 되었어요...!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까지의 이동
'아바시리 교도소', '아바시리 형무소'라고 네비게이션에 검색하면 실제로 교도소로 운영되는 곳으로 안내될까 봐
'網走監獄博物館(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이라고 정확히 검색해서 갔습니다.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홈페이지에 나온 주소와 전화번호를 따로 게시하오니 아래 주소를 자동차 네비에 설정하시기를!
주소: 〒 099-2421 北海道網走市字呼人1-1
전화번호: 0152-45-2411
참고로 아바시리 역에서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은 자동차로 10분 정도 걸려요.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운영 시간은 하절기, 동절기 다른데 그냥 10시부터 15시 사이에 가면 됩니다.
16시에 가면 열어 있어도 찔끔 보고 나와야 함. 그러니 15시 전에 가보셔요!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입장료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입장료는 성인 1,100엔입니다. (학생 요금은 조금 더 저렴하네요!)
그리고 노란색 형광펜으로 체크해 놓은 부분 보이시나요?
➡ 바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홈페이지의 할인권이 나온 페이지를 보여주면, 바로 현장에서 1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따로 다운로드하거나 인쇄할 필요 없이 그냥 휴대폰 화면 보여주기만 하면 돼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어요.
사진 아래에 할인권 표시된 페이지 주소 써둘게요. 표 살 때 매표소 직원에게 보여주면 바로 할인된답니다 :)
짠! 원래 성인 두 명 2,200엔인데 10% 할인 받아서 1,980엔 결제했어요.
그리고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은 카드 결제도 가능했어요!
https://www.kangoku.jp/basic_information.html
▲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할인권 페이지. 할인권 이미지 부분을 매표소에 그냥 보여주시기만 하면 된답니다 :)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탐방기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은 예전에 진짜 감옥, 형무소, 교도소로 사용된 곳이에요.
하지만 새로운 건물을 지어서 범죄자들은 다른 곳에 수감하고 있고,
기존에 형무소로 사용한 곳은 일반인에게 개방하여 문화재 및 박물관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날씨는 약간 흐렸지만, 아바시리 형무소 감옥 박물관 외관이 매우 예뻤어요.
예전에 감옥으로 사용되었을 때도 이렇게 예뻤을까요?
저희 부부는 전체를 여유롭게 둘러보는 데는 2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딱히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의 탐방에 대해 공부하고 간 것은 아니지만,
혹시 여유가 있으시다면 아바시리 감옥 홈페이지를 한 번 둘러보세요.
무엇을 보게 될지, 어떤 부분을 탐방할지 공부를 하고 가시면 보는 눈이 넓어지실 거에요...!
저는 그냥 가서 그런지 감옥 박물관이 너무 넓고, 비슷하게 생긴 건물들이 띄엄띄엄 많이 있어서, 나중에는 다 같은 건물처럼 보이더라구요...
눈치밥 현장... 하핫
밥이랑 나물이랑 된장국이랑 먹는 아바시리 교도소의 죄수자들...
평생 이렇게 먹으라고 하면.. ㅠㅠ 암울합니다.
(군대 st) 취사장
밥 만드는거 구경하고, 엉덩이 내밀며 사진도 찰칵 찍었습니다. ㅎㅎ
아바시리 감옥 옥사 및 중앙감시소
일본의 중요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옥사 및 중앙감시소 사진입니다.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어요)
목조 건물이고, 중앙에 있는 감시소를 기준으로 측면에서 후방까지 방사형으로 세워진 다섯 개의 옥사입니다.
긴 복도로 연결되어 있어서 중앙 감시소의 팔각형 초소에서 각 옥사와 복도를 감시하는 시스템입니다.
유럽의 한 형무소에서 이런 시스템이 처음 도입되었고, 수감자들을 감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아바시리 형무소도 이렇게 지었다고 합니다.
아바시리 감옥 중앙 감시소 내부
짠~ 유튜브 썸네일 사진을 중앙 감시소 내부에서 촬영했습니다.
위 사진처럼 중앙에서 긴 복도가 다섯 개 뻗어있는 형태에요.
각 복도에서는 다른 복도들이 보이지 않고, 오직 중앙에서만 모든 복도를 관찰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옥사에 갇히 나
옥사 안에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옥사에 갇힌 제 눈 보이시죠...?)
아바시리 중앙 감시소 스탬프
중앙 감시소에 스탬프가 있길래 남는 종이에 한 번 찍어봤습니다.
아바시리 감옥 죄수들의 목욕 현장 염탐하기!
여튼... 매우 넓은 감옥 전문 박물관이라 두 시간 반 동안 쉴 틈 없이 이리저리 걸어 다녔어요.
전시관도 따로 마련해 놓아서 구경도 하고,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소개 영상과 애니메이션도 보았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아래 ㅅ ㅏ진.. 감옥식당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에서만 맛 볼 수 있는 감옥 식사! (메뉴는 아래 사진)
감옥식 맛있다고 하던데...
저흰 더 맛있는 아바시리 감옥 와규 먹으러 가야 해서 스킵 했네요.
아래에 아바시리 감옥 와규 먹어서 신날때 찰칵! (아바시리 감옥 와규 맛 본 후기는 여기로)
오늘 포스팅은 아바시리 감옥 박물관 탐방기로 시작해서 먹는 얘기로 끝나네요; 헤헷 >_<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여행기도 기대해 주셔요!
함께 읽어보세요
8월 일본 아바시리, 시레토코, 아칸호수 여행 일정 및 경비 정리
'일본 여행기 > 홋카이도 여름 힐링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홋카이도 여행 숙소로 일본 고민가 에어비앤비 후기 * 여름 홋카이도 여행 6편 (2) | 2021.08.18 |
---|---|
홋카이도 여행 아바시리 젤라또 맛집 Rimo 리모 * 여름 홋카이도 5박 6 렌터카 여행 5편 (1) | 2021.08.17 |
아바시리 여행 숙소 대성공 ★ 도미인 아바시리 호텔 후기 * 여름 홋카이도 5박 6 렌터카 여행 3편 (0) | 2021.08.15 |
아바시리 감옥 와규, 아바시리의 신선한 스시 맛집 * 여름 홋카이도 5박 6 렌터카 여행 2편 (2) | 2021.08.15 |
아바시리 메만베쯔 공항, 아바시리 신사 * 여름 홋카이도 5박 6 렌터카 여행 1편 (0) | 2021.08.14 |
댓글